제1조(목적)
이 약관은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 (이하 "센터"라 함)이 운영하는 사이트 “보조기기 공유대여 서비스”(이하 "사이트"라 함)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를 이용함에 있어 “센터”와 이용 고객 간의 권리와 의무 그리고 책임사항을 규정하여 고객 권익을 보호함을 그 목적으로 합니다.
제 2조 (정의)
- "사이트"란 "센터" 컴퓨터 등 정보 통신설비와 정보 통신망을 이용하여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합니다.
- “이용자”란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 “회원”이라 함은 "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 등록을 한 자로서, "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 “가입”이라 함은 "사이트"가 제공하는 신청서 양식에 해당 정보를 기입하고, 본 약관에 동의하여 서비스 이용계약을 완료시키는 행위를 말합니다.
- “회원 ID”란 회원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신청하고 당사가 승인하는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 “비밀번호”란 이용자가 회원ID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고 통신상의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이용자 자신이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 “탈퇴”란 회원이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행위를 말합니다.
- 본 약관에서 정의하지 않은 용어는 개별서비스에 대한 별도 약관 및 이용규정에서 정의 합니다.
제 3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 "센터"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연락처(전자우편주소, 전화번호, 팩스번호 등)등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사이트"의 초기 "서비스" 화면(전면)에 게시 합니다.
- "센터"는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 기본법, 전자 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 보호법등 관련 법령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개정 사유 및 적용 일자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사이트"의 초기 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 개정 약관은 그 적용일자 전에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도 적용 됩니다. 다만 개정 약관의 적용을 거절하는 뜻을 "사이트"에 명시적으로 통지한 이용자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 조항이 적용 됩니다.
-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거래 소비자 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 관례에 따릅니다.
제 4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
"센터"의 업무 사항
- 보조기기에 대한 정보 제공 및 대여계약의 체결
- 대여계약이 체결된 보조기기의 인도
- 기타 "센터"가 정하는 업무
- "센터"는 보조기기의 고장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경우에는 장차 체결되는 계약에 의해 제공할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내용을 게시한 곳에 그 제공일자 이전 7일부터 공지 합니다.
- "센터"가 제공하기로 이용자와 계약을 체결한 서비스의 내용을 보조기기의 고장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사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센터"는 이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 합니다. 단, "센터"에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 합니다.
제 5조 (서비스의 중단)
- "센터"는 컴퓨터 등 정보 통신설비의 점검, 보수, 교체 등의 경우에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2. "센터"는 제 1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 3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합니다. 다만, "센터"에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 합니다.
제 6조 (회원 가입)
제 7조 (회원탈퇴 및 자격상실 등)
제 8조 (회원에 대한 통지)
- "센터"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제출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 "센터"는 불특정 다수의 회원에게 통지하는 경우, 1주일 이상 "사이트"에 공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9조 (대여신청)
이용자는 "사이트"에서 아래 방법에 의하여 대여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성명(아이디), 주소, 전화번호, 장애유형 등 입력하여 회원가입
- 보조기기 및 대여일 선택
- 대여신청서 작성
- 대여약관 및 개인정보 활용 동의 선택
제 10조 (계약의 성립)
제 11조 (대여 방법)
"사이트"에서 보조기기는 아래의 방법으로 대여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대여신청
- 보조기기센터로 보조기기 사용자가 직접 방문하여 현장평가 후 보조기기 사용이 적합할 경우 대여
(안전한 사용 및 관리가 어려울 경우 대여 불가능 합니다)
제 12조 (대여 약관 통지/대여신청 변경 및 취소)
- "센터"는 이용자의 대여완료 시 이용자에게 대여약관 확인 통지를 합니다.
-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이용자는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후 즉시 대여신청 변경 및 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센터"는 인도 전 이용자의 대여신청 변경 및 취소 요청이 있는 때에는 그 요청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 13조 (보조기기 대여)
- 대여자는 대여 시작일에 보조기기센터로 직접 방문하여 보조기기 적합성 평가 후 가지고 갑니다.
- 단, 공휴일, 기타 휴무일에는 인도되지 않습니다.
-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 발생 시 그 해당 기간 동안은 인도 소요 기간에서 제외됩니다.
제 14조 (취소 및 교환)
제 15조 (개인정보보호)
-
"센터"는 이용자의 정보수집 시 '인종 및 민족', '출신 및 본적지' 등 기본적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한 개인정보의 수집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으며 대여계약 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하되,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고,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 성명
- 주소
- 전화번호
- ID (회원의 경우)
- 비밀번호
- 장애정보
-
"센터"가 이용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서비스 이용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그로 인한 손해에 대해서는 "센터"가 책임집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인도 업무상 인도에 필요한 최소한의 이용자의 정보(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알려주는 경우
-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 "센터"가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직책,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 제공 관련 사항(제공받는 자, 제공 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등 정보 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제16조제3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다.
- 이용자는 언제든지 "센터"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센터"는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지며,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 "센터"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 "센터"는 이용자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정보의 수집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제 16조 ("센터"의 의무)
- "센터"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및 보조기기의 공급에 노력합니다.
- "센터"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겠습니다.
- "센터"는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 17조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 제15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 번호에 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회원은 제3자에게 자신의 ID 및 비밀 번호를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즉시 "센터"에 통보하여 그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제 18조 (이용자의 의무)
이용자는 이 약관 및 관계 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 "사이트"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 "센터"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센터"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센터"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화상/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제 19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 "센터"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센터"에 귀속합니다.
- 이용자는 "센터"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센터"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로 하여금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제 20조 (분쟁해결)
- "센터"는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고객센터를 설치/운영합니다.
- "센터"는 이용자가 제기하는 불만 사항 및 의견을 신속/적정하게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지체 없이 통보해 드립니다.
- "센터"와 이용자 간에 분쟁 발생 시 전자거래기본법 제28조 및 동 시행령 제15조에 근거하여 설치된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 본 약관의 해석, 수행, 종결과 관련한 최종판결은 센터소재지의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제 21조 (관할법원 및 준거법)
- "센터"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 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 "센터"와 이용자 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한국 법을 적용합니다.
부 칙 제 1조 (약관의 효력)
이 약관은 2020년 5월 1일부터 시행하며, 이 약관이 제정되기 전에 가입한 회원에게도 적용 됩니다.